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후기

캠필로박터균 식중독 생닭 손질 시 위생이 핵심

by ▧◘◭▣ 2022. 7. 10.
반응형

최근 수도권 지역에서 캠필로박터균 식중독으로 입원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캠필로박터균은 닭고기나 칠면조 등 가축의 체내에서 자주 발견되는 균으로 사람에도 전염되어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이 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캄필로박터 식중독에 대한 이해 및 원인

캄필로박터는 전 세계적으로 인간의 세균성 설사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세균의 일종입니다. 고온(42°C 또는 107°F) 및 저산소 환경에서 가장 잘 자라는 그람 음성 막대 모양박테리아입니다.

캄필로박터 감염은 일반적으로 비 살균 우유, 덜 익힌 가금류 및 오염된 물의 섭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캠필로박터균은 고온에서 쉽게 죽기 때문에 닭을 조리하여 익혀 먹으면 전혀 문제가 없는데 생닭을 먹거나 생닭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캠필로박터균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온도섭씨 42~43도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섭씨 70도 이상에서  이 균은 1분 안에 사멸합니다. 

 

보통 국내에서는 생닭을 섭취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의아해 할 수 있는데 생닭을 흐르는 물로 세척하는 과정에서 생닭에 닿은 물이 한 방울이라도 채소나 손에 묻으면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손이나 채소를 다시 깨끗하게 세척한다면 감염이 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캄필로박터균에 감염되어 우리 인체에 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이 병에 감염되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보통 7~8월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고 국내에서는 삼계탕을 소비하는 수요가 높아 감염이 집중된다고 합니다. 

 

# 캄필로박터균 감염 예방하는 법

1. 치밀한 손 세척

우선 닭을 손질하기 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손만 대충 씻는 사람이 많은데 캄필로박터균은 우리가 평소 세심하게 씻지 않는 손톱에 까지 감염을 일으 킬 수 있기에 손을 디테일하게 씻어줘야 합니다

 

  • 손바닥 → 손등  → 손가락 끝  → 손톱  → 손목  순서대로 씻기

손 씻는 것보다 더 확실한 예방법은 당연히 니트릴 장갑을 닭 손질 전 착용하는 것입니다

 

2. 교차 감염 방지 노력

닭볶음탕이나 찜닭 등을 만들기 위해 닭을 손질할 일이 있다면 반드시 채소 먼저 세척을 하여 교차 감염의 위험을 사전에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채소 → 육류 → 어류 → 생닭 순으로 씻어야 합니다. 

생닭을 손질한 다음에는 세척을 한 싱크대와 그릇 그리고 사용한 칼이나 주변 용기들을 뜨거운 물로 소독하고 손을 잘 씻어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질하고 남은 닭은 반드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고 맨 아랫칸에 보관해야 합니다.  

# 캄필로박터 식중독 증상

캄필로박터 감염은 일반적으로 장염 증상과 유사합니다. 하루나 3일 동안 설사가 지속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캄필로박터 증상 초기에는 고열, 뻣뻣함, 어지러움 및 관절통을 포함합니다. 이 증상의 감염은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1. 증상 초기

증상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감염 후 24-72시간 내에 발생합니다. 감염 수치가 약한 경우 발병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초기 감염은 일반적으로 24~48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2. 급성 설사기

캄필로박터의 급성 설사기의 평균 지속시간은 일주일입니다. 설사가 해결되더라도 복통의 증상이 수일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경우 설사의 증상은 완화되면 몇 주 동안 대변에서 이 균이 계속 검출될 수 있습니다.

 

3. 증상이 가장 심한 단계
캄필로박터균이 가장 심각한 단계에서는 심한 복통하루 10회 이상설사가 발생됩니다. 그리고 혈변과 끈적한 점액성 변이 자주 체내에서 배설됩니다. 이것은 염증성 질환과 점막의 손상으로 이어지며 그 증상이 살모넬라균 감염의 증상과 유사해 보일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 신경계 장애뿐만 아니라 반응성 관절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소화불량 및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총평

국내 캄필로박터균으로 인한 식중독은 대부분 생닭 손질 과정에서 감염이 이루어 지기에 생닭 손질 전에 손을 충분히 씻어주거나 니트릴 장갑을 착용하여 세척하고 손질이 끝나면 손 및 닭 손질한 주변을 광범위하게 소독하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질 시에도 미리 채소, 육류, 닭, 어류 순으로 하여 교차 감염 위험을 줄이는 예방 활동이 중요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대부분 고온 70도 이상에서 사멸하는 만큼 충분히 익혀서 드시고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 치료를 통해 설사 증상을 줄이고 균을 사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