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후기

일자목 도수치료로 교정 받은 후기

by ▧◘◭▣ 2022. 6. 27.
반응형

만성적인 일자목 통증으로 정말 오랫동안 고생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목은 허리와 다르게 통증이 있다고 해서 운동으로 증상을 개선시키기 힘든 부위이기에 도수치료로 교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일자목 도수치료에 대해 후기 및 비, 사진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자목 사진

본격적으로 후기를 읽기 전에 일자목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척추모양 사진을 먼저 보신다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엑스레이 및 CT 등으로 찍을 때 나오게 될 정상적인 목 및 일자목의 커브 모은 어떠한지 📌아래에 공유하겠습니다. 

일자목 사진.pdf
0.07MB

# 일자목의 특성

정상적인 상황에서 우리의 목은 "C"자의 모양이지만 일자목이나 거북목에서는 목의 모양이 직선처럼 뻗어 있거나 역 C자 모양으로 뒤로 구부러져 있습니다. 이러한 목 상태의 기본적인 원인은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됩니다. 저 역시도 오랜 기간 사무 업무로 컴퓨터를 보면서 목을 앞으로 내어 놓고 일하는 습관이 이러한 상태를 유발했습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의 여부를 자가진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증상을 보면서 어느 정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공통적인 증상이 본인에게도 비슷하게 일어난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목 거북목 증상에 따른 자가진단법과 원인, 치료

언제부터인가 목 주변의 통증이 매일 지속되고 쉽게 낫지 않는 고통을 경험하고 계신가요? 목에서 시작된 통증이 주변 근육으로 퍼지고 있다면 일자목에서 진행하여 거북목으로 발전하고 있는

elwlxjfshakej.tistory.com

 

# 일자목 도수치료 후기

저는 초기 어깨 결림과 뻣뻣한 증상으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어깨 및 팔, 손 등의 통증으로 확대되었고 나중에는 두통 및 머리 압박, 턱 통증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지경이 되었습니다. 이후 지속되는 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하였고 병원은 정형외과 전문 병원을 이용하였습니다.

 

1> 문진 진료

병원을 방문하여 처음에는 증상 등을 의사와 이야기하며 원인들을 하나씩 진단해 나갑니다. 통증의 정도 및 통증이 일어나는 부위(예를 들면, 목, 어깨, 두통 등), 통증이 시작된 시점 등을 설명해 주고 평소 직업 또는 업무 환경이나 생활 습관까지 진단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항을 설명해 주면 됩니다.

문진 진료 그림

저는 개인적으로 두통과, 턱 통증, 머리 압박감, 어깨 통증, 팔꿈치 저림, 손목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 상태였음을 충분히 설명해 주었고 평소 컴퓨터를 많이 다루는 업무 환경과 저의 평소 습관들까지 설명해 주었습니다.

 

2> 엑스레이 검사

증상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의사는 곧바로 엑스레이 검사를 요청하였고 약 5분 정도 시간 동안 목 부근의 X-ray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에서는 목 척추의 커브 정도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목의 정상적인 상태에서 커브의 각도는 대게  35도에서 42도 사이입니다. 하지만 일자목인 경우는 이 정상적인 각도의 범위를 이탈하게 되는데 저는 27도 정도였고 정상 범위보다 약 30% 각도가 이탈되었고 목이 2.3cm 정도 앞으로 가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 경우 머리의 무게가 약 20파운드 정도 더 무겁게 작용을 하고 있어서 힘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3> MRI 검사

보통은 엑스레이 검사로 도수치료를 병행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는 통증의 정도와 그 기간이 상당했기 때문에 입원해서 MRI 검사까지 실시하였습니다. 검사 결과 경추 추간공 협착증추간판 탈출증을 진단받았고 곧바로 치료과정에 돌입하였습니다.

 

4> 집중치료

저는 물리치료사의 도수치료체외충격파, 물리치료 등을 병행하였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통증 부위에 겔을 도포한 후 충격파 기기를 문질러서 전자파로 치료하는 방법인데 통증이 상당합니다. 다행히 시간이 10분 정도 내외이기에 참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효과적이었던 치료는 단연 도수치료입니다. 제가 받은 도수치료에 대한 상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목을 치료하기 전에 치료대에 앉아서 경추허리 등의 상황을 눈으로 확인합니다. 
  2. 일자목이 있는 사람은 목 만 집중 치료한다고 생각하지만 저를 치료한 물리치료사는 상체 앞부분부터 치료를 해주었습니다. 보통 일자목이 있는 사람들은 등이 앞으로 굽은 사람들이 많아서 이를 반대로 펴주는 마사지를 해 줍니다.
  3. 저는 등이 앞으로 굽으면서 근육이 아래로 쏠려 있던 상태라 소화불량까지 동반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상체 근육을 땅에서 하늘 방향으로 밀어주면서 이완해 주었습니다. 
  4. 가슴 근육하늘 방향으로 그리고 등 후면 방향으로 마사지를 해주었고 중간중간 기구들을 이용해서 펴주었습니다.
  5. 그리고 어깨 전반에 대해 치료를 해주었고 팔 저림 치료를 위해 팔 치료를 하게 됩니다.
  6. 상체 전면 부위와 팔 치료가 끝나면 돌아 누워서 상체 후면 등 부위날개 뼈 부근 치료를 해줍니다
  7. 마지막으로 목 부위에 대해서 C 커브를 만드는 교정치료 등을 시행해 주었고 머리 전면부 압박과 두통이 심했는데 이 증상은 보통 귀 뒷부분과 후두부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세로 뼈 부분의 지압을 통해서 풀어주는 치료를 받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도수치료 과정(일 1시간 이상 치료)을 약 3개월 정도 지속하였으며 그 결과 처음 느꼈던 통증의 90%치료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도수치료가 효과가 있냐?"라는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치료 방법을 가진 물리치료사에 의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 경우 저는 충분히 그 효과가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도수 시료를 받기 위해 정말 많은 병원을 전전하였고 대부분은 솔직히 일시적으로 효과를 보는 것에 그쳤지만 저는 작년에 한 병원에서 도수치료를 받은 이후로는 통증이 대부분 사라지고 일자목이 어느 정도 교정되었을 만큼 효과가 좋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상 척축 및 변형된 척추 사진

도수치료만으로 일자목 완치를 볼 수는 없습니다. 목의 질환은 대부분 좋지 않은 습관이 오랫동안 지속된 결과물이기 때문에 도수치료병행하여 평소 올바른 자세유지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자목에 좋은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일상에서 병행해 준다면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 도수치료 비용

비용은 병원별로 상이합니다. 정형외과, 한방병원의 도수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보통은 한방병원의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도수치료의 시간에 따라서도 비용이 상이합니다. 정형외과 도수치료는 건강보험료 적용된 기준 1시간 치료 시 약 14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물론 실비 보험을 유지하고 있으신 분들은 개인마다 가입 중인 보험의 기준에 따라 청구 시 비용 혜택을 대부분 보기에 큰 비용 부담은 없습니다.

 

#총평

일자목 도수치료는 개인적으로 그 치료효과가 컸습니다. 하지만 도수치료만으로 절대 완치를 할 수 없는 게 사실이기에 평소 좋은 자세를 가지는 습관을 유지하고 일자목에 좋은 운동을 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현재도 치료는 지속하고 있으며 점점 상태가 나아지는 걸 느끼고 있기에 행복합니다. 모두들 적절한 치료받아서 정상적인 목의 C커브를 되찾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