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 NFLX ) 주가는 최근 미국 주식시장의 약세장 속에서도 화요일 장 마감 후 회계 2 분기 실적을 보고한 이후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가 8% 이상 급등했습니다. 실적 발표 내용을 살펴보고 넷플릭스 주가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망해 보겠습니다.
# 넷플릭스 주가전망
스트리밍 거인 넷플릭스는 계속되는 스트리밍 경쟁업체들의 증가와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 회원 이탈 및 전 세계 유료회원 가입자 감소세 추세에 따라 엄청난 주가 하락을 보였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력과 계속된 경쟁 심화, 가입자 이탈 증가, 전쟁 상황 속에서 넷플릭스는 최고가 700.99달러 대비 무려 77%나 하락한 162 달러대의 주가를 기록하기도 하였지만 최근에는 예상보다 나쁘지 않은 실적 및 회사의 광고 계획 소식에 바닥 대비 30%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2분기 회원수 감소 수 대비 3분기는 회원수 증가를 발표해서 단기 주가 전망은 긍정적인 상태입니다.
1. 넷플릭스 주가 흐름
- 넷플릭스는 2021년 11월 15일 장중 700달러를 넘는 주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2022년 5월 9일 162.71달러를 기록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하였습니다.
- 2022년 7월 19일 장 종료 후 실적을 발표하면서 시간 후 장에서 7.85%가 오른 217.46달러를 기록 중입니다.
- 2022년 7월 25일 218.51달러로 마감했습니다.
2. 넷플릭스 실적 발표 상세 내용
넷플릭스의 2분기 가입자 수는 기존 200만 명 마이너스 예상보다 적은 100만 명 손실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다른 나라의 통화에 비해 달러가 강세를 유지하는 상황이고 기업은 환차손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 조장 주당 순이익은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보여 주었습니다.
아래는 월스트리트의 컨센서스 추정치와 비교한 넷플릭스의 2분기 실적입니다.
- 매출 : 79억 7천만 달러(월가 컨센서스: 80억 5천만 달러)
- 조정 주당 순이익(EPS) : 3.20달러(월가 컨센서스 : 2.98 달러)
- 유료 가입자 : 970,000명의 감소 (예상 : 2백만 명의 사용자 감소)
기존에 회사는 2분기에 200만 유료 사용자 손실이 예상됨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가이던스는 넷플릭스 역사상 최악의 분기별 감소 예상으로 1분기 200,000명의 구독자 감소 대비 무려 10배나 감소하는 예상치였습니다.
하지만 200만 명의 구독자 감소 예상 대비 회사는 100만 명 감소로 어느 정도 선방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공동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는 실적 발표에서 많은 구독자가 감소했지만 회사는 순조롭게 잘 진행하고 있음을 발표하며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etflix는 3분기 가입자 가이던스를 완화하여 이번 분기에 순증이 100만 명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월스트리트의 컨센서스 추정치인 190만 명보다 낮습니다.
3분기 매출 가이던스도 예상보다 낮은 78억 4000만 달러로 추정치 81억 달러보다 낮은 전망치입니다.
넷플릭스는 주주서한에서 "회사는 지난 25년 동안 제품, 콘텐츠,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수익과 멤버십 성장을 가속화하고 많은 시청자로부터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는 지속적인 도전과 기회가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2022년 잉여 현금 흐름이 "약 10억 달러 플러스"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5월 27일 에피소드 1부터 7까지 출시한 "기묘한 이야기" 시즌 4는 이 회사의 또 다른 밝은 미래를 전망하게 하고 여전히 강한 경쟁성이 있음을 증명합니다.
Netflix 역사상 가장 큰 주말 기록을 깨는 것 외에도 Duffer Brothers의 프로덕션은 모든 영어권 Netflix 시즌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첫 28일 동안 9억 3030만 시간, 첫 4일 동안 13억 시간을 시청했습니다.
'스트리밍 불황'을 추정하는 모건 스탠리
Netflix의 실적 발표에 앞서 모건스탠리는 잠재적인 "스트리밍 경기 침체"가 닥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애널리스트 벤자민 스윈번은 월요일 발표된 메모에서 "우리는 더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 스트리밍 포트폴리오를 축소하는 소비자의 이탈 위험 증가를 반영하기 위해 순액을 낮추는 것은 전반적으로 기대치를 더한다" 고 말했다.
그는 경기 침체 취약성이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광고주들이 물러나면서 EBITA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Morgan Stanley도 "전반적으로" 광고 추정치를 낮추었습니다.
3. 넷플릭스 전망
1) 밝은 미래 - 광고 수익모델 가능성
얼마 전 새로운 광고 기반 계층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고 밝힌 회사는 소비자가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타임라인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제 2023년 초에 광고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광고 지출이 중요한 소수의 시장에서 시작될 것입니다. 실적 콘퍼런스 콜에서 Netflix의 경영진은 광고와 관련하여 "혁신 지향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소비자, 브랜드 및 광고주 모두에게 믿을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의 COO이자 최고 제품 책임자인 그렉 피터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선정에 대해 “광고 파트너로서 훌륭할 것 같아서 마이크로소프트를 광고 파트너로 선택했다”라고 솔직하게 말했으며 두 회사가 함께 일하고 협력하며 유연성 있게 광고 기술 역량을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회사의 광고수익은 이전에 전혀 없었던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강력한 플랫폼 회사가 그동안 광고 수익 없이 순수 구독자 수입만으로 여기까지 이끌어 온 점은 정말 극찬할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이제 회사는 막강한 구독자 기반을 대상으로 광고 비즈니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부분이며 안정적으로 수익이 증명되면 회사의 주가에는 엄청난 모멘텀을 불러올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2분기 실적이 보여준 긍정 요소
Netflix는 2분기에 거의 전반적으로 자체 가이던스와 분석가의 기대치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가입자 수는 가이던스보다 높은 100만 계정으로 나타났고 수입은 전년도 결과보다 7.7% 상회했으며 잉여 현금 흐름(FCF)은 현재 전체 연도에 대한 이전 가이던스보다 높은 추세입니다.
영업이익률도 매출의 20%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회사는 전망합니다. 현금흐름이 긍정적이고 연간 매출이 300억 달러 이상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으로 투자가 위축되는 환경에서도 계속 투자할 수 있는 힘을 가져다주고 이로 인해 회사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어 나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하기에 당연히 회사의 장기 전망에는 긍정적일 수 있는 요인입니다.
3) 견고한 브랜드 파워
여전히 플랫폼 내의 콘텐츠들은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작년 오징어 게임에 이어 올해는 '기묘한 이야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까지 전 세계적으로 미치는 콘텐츠 파워는 막강합니다.
또한 디즈니 플러스나 애플 TV는 여전히 큰 위협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시장은 경쟁자 증가를 걱정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은 큰 위협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하기에 저는 현재 넷플릭스의 70% 가까운 주가 하락은 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 총평
넷플릭스 향후 주가는 2분기 괜찮은 실적내용과 브랜드 파워, 새로운 광고 수익모델의 가능성을 전망해볼 때 긍정적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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