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후기

초유단백질 면역 효능 6가지, 추천 제품

by ▧◘◭▣ 2022. 7. 29.
반응형

초유 단백질 면역 효능 6가지, 추천 제품

초유 단백질 효능은 일반 우유에 비해 당은 적지만 단백질은 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을 만큼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국내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초유 관련 제품을 찾고 있는데요. 초유 단백질 6가지 효능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염증 감소 면역력 개선

2. 중요 영양소 공급원

3. 면역체계 개발

4. 신진대사 향상 

5. 암의 위험 감소

6. 세균 감염 보호

 

이러한 초유는 포유류의 수유 중인 엄마의 첫 번째 수유로서  "모유" 또는 "첫 번째 우유"로 불립니다.  자연에서, 갓 태어난 송아지와 아기 동물은 12시간 이내에 어미 모유에서 초유를 필요로 하는데 이를 공급받지 못할 경우 자라면서 심각한 건강상의 결과를 초래하고 사망할 가능성이 있다.

 

포유동물 이외에도 인간은 면역 체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초기에 어미의 모유로부터 초유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초유는 만성질환을 극복하고 강력한 면역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비결이 될 수 있는데 아래에  6가지 초유 단백질 면역 효능을 구체적으로 밝히겠습니다. 

 

1. 염증 감소 면역력 개선

초유에는 락토페린이라는 특정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철분의 신진대사에 아주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수용체는 락토페린이 결합하기 위한 장기와 세포에서 신체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락토페린은 장 누수 증후군과 같은 염증 상태를 유발하는 자가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락토페린은 또한 T 세포, 항원 반응 경로효소의 기능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락토페린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해독 과정에서 신체를 돕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락토페린이 감소되면 자가면역반응을 저해하여 암과 자가면역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락토페린은 또한 림프계의 독성 부하감소시킴으로써 건강면역 자극 반응촉진해 줍니다. 초유에 함유된 효과적인 해독제인 락토페린은 물과 음식 공급 등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세균과 같은 미생물이 림프절로 밀려드는 것을 막아주고 감기의 지속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중요 영양소 공급원

초유 단백질은 신생아나 포유류의 어린 새끼들의 면역체계 발달에 아주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생아들에게 출생 후 7일 이내의 초유 대신 분유를 먹일 경우 소아 당뇨병이나 대장염, 소아암, 천식, 대장염, 폐질환 등 만성질환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는 일부 연구도 있습니다

 

초유를 먹일 경우 조직과 장기의 발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공급하고, 아기나 새끼가 건강한 면역체계를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생체활성 화합물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초유는 신생아에게 신체가 필요로 하는 면역 방어 성질의 대부분을 공급해 줍니다. 신생아가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체계가 발달하고 장이 치유되며 초유 농도가 감소합니다.

면역체계의 보호적 특성은 유년기 발달 초기에 건강한 면역체계를 자극하기 위해 초유에 의존합니다.

 

3. 면역체계 개발

초유는 출생하는 단계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람의 경우 엄마 뱃속에 있는 태아 단계에서 엄마의 태반을 통해 자가항체와 같은 면역인자를 제공받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1 형 당뇨병과 루푸스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생 전과 출생 중에 아기는 엄마의 혈청을 통해 여러 유형의 항체를 제공받아서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자극하게 됩니다.

 

출생 이후 엄마는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함으로써 줄기세포 증식이나 유전자 기능 조절 및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다양한 항체를 선물해 줄 수 있습니다. 모유는 신생아 면역체계의 이유기 단계이자 방어체계의 자체 발달을 위한 시작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4. 신진대사 향상

제2형 당뇨병처럼 대사증후군 환장에게 초유 단백질을 공급하면 손상된 간을 치료하고, 지방산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을 증가시키고, 식후 혈당 상승의 문제를 더 잘 조절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5. 암의 위험 감소

태어날 때부터 인간의 신체는 면역 반응으로 알려진 강력한 감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본질적으로 이러한 신진대사 우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초유는 당뇨병과 관련된 우려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지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초유 단백질의 보충은 전신 건강에 도움이 되고 노화 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암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하는 능력과 관련하여, 초유는 암을 방어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체 활성 화합물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위험을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6. 세균 감염 보호

인간의 모유에서 인간의 베타-데펜신-2 또는 hBD-2가 검출되었습니다. 이 펩타이드는 병원균 및 감염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는 항균 활성을 보여줍니다. 일부 연구에서 이 펩타이드가 살모넬라 1), 대장균 2), Pseudomonas aeruginosa 3), Acinetobacter baumanii 4) 같은 심각하고 치명적인 세균 감염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항균 펩타이드는 병원균을 감시하고 탐지함으로써  내장과 폐에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어합니다.

 

초유 단백질 추천 제품

시중에 초유 단백질이라고 판매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작 초유의 함량극히 낮기에 잘 살펴보고 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제품에 들어있는 순수 초유 단백질 함유량이 적다면 면역글로불린, 락토페린, 성장인자가 들어 있어도 의미가 없는 게 사실이죠. 제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초유 단백질'을 검색하여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제품이 초유 단백질 2% 미만이 함량 되거나 심지어 함량 표시조차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런 초유 단백질은 아무리 비싼 제품을 먹더라도 의미가 없겠죠. 

 

그렇다면 초유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은 있었을까요?  네, 2가지 정도의 제품이 이 기준을 충족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수 식품 100% 초유 단백질 분말스틱(☞제품 파는 곳 보러 가기)

  • 한 포당 초유분말이 2,000mg 포함되어 있고 미국산 초유분말 100%입니다. 

2> 칼로바이 라이프 프로틴 초유 100(제품 파는 곳 보러 가기)

  • 역시 한 포당 초유 분말이 2,000mg 포함되어 있고 네덜란드산 초유분말 100%입니다.
  • 차별점은 면역글로불린 30%를 보증하는 제품입니다.

 

산양유와 초유의 구분

초유 단백질은 대부분 소의 초유가 의미 있는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산양에서 생성되는 산양유는 초유 단백질이 주는 효능과는 구분됩니다. 따라서 초유 단백질을 구입하실 때에는 산양유 단백질과 분리하여 구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유 단백질 하루 권장량

초유 단백질은 많이 먹을 경우 소화 불량, 설사, 복부팽만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적절 권장량은 20g 이내입니다

 

 

◆용어 이해

1) 살모넬라 : 장 감염과 관련된 박테리아
2) 대장균 : 육류 관련 감염 발생으로 가장 잘 알려진 박테리아
3) Pseudomonas aeruginosa : 폐렴 및 혈액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에서 많이 발견됨
4) Acinetobacter baumanii :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감염

파트너스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