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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 및 지식

스퀘어(SQ)와 애프터페이(Afterpay) 인수 분석 및 주가전망

by ▧◘◭▣ 2021.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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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는 8월 2일 호주 핀테크 기업 애프터 페이를 290억 달러 한화로는 약 33조 원에 인수한다는 발표 이후 잠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지만 정규장에서 이를 모두 만회하며 마감하였죠. 오늘은 스퀘어가 인수한 애프터 페이의 기업분석과 스퀘어에 미칠 영향 및 향후 주가 전망까지 해 보겠습니다.

 

사전 요약

▷스퀘어는 호주 및 APAC 지역의 선 구매 후 결제(BNPL)의 선두주자 Afterpay를 사상 최대 규모로 인수

▷이번 인수로 Square는 향후 10년 동안 주요 금융 거인이자 강력한 핀테크 슈퍼 앱을 구축

▷ 이번 인수를 통해 스퀘어가 얻을 수 있는 각 5가지 이점(Advantage)과 위험성(Risk) 분석

 

스퀘어 보도자료 내용

Square(SQ)는 애프터 페이(AFTPF)(AFTPY)를 인수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선 구매 후 결제  BNPL(Buy Now Pay Later) 시장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도 자료에 명시된 Square의 목표는 "Square는 가장 작은 소매 판매자들에게도 결제 시 BNPL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Afterpay 소비자는 Cash App에서 직접 할부 지불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Cash App 고객은 판매자와 판매자를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BNPL은 앱 내에서 직접 제공합니다." SQ의 CFO는 “스퀘어가 애프터 페이를 소비자 캐시 앱과 소기업용 셀러 제품에 통합할 계획”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 이번 인수는 미국에서 뿐만 아니라 점차적으로 전 세계적인 규모로 스퀘어가 핀테크 생태계를 지배하기 위한 중요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냉정하게 이번 인수와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해야 합니다. Afterpay에 대해 290억 달러에 30% 프리미엄을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습니까? 아니면 SQ 셀러가 얻을 수 있는 시너지 (네트워크 생태계) 강화로 정당화되었습니까? 그리고 BNPL은 SQ에 필요한 다음 주요 촉매입니까? 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봅시다.

 

BNPL이란 무엇이며 산업 규모는 어느 정도입니까?

선불과 후불 결제 방식의 산업은 신용 카드에 대한 좌절과 소비자들이 대형 은행의 손에서 감수해야 하는 엄청난 이자율로 인해 탄생했습니다. BNPL은 물건이나 제품을 선구매한 후 결제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선호도와 조건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판매자는 상품 판매로 이어지는 전환율(=구매율)을 높이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으며 소비자로부터 더 높은 상품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BNPL의 부상으로 이익을 얻습니다. 선 구매 후 결제 방식의 편리함 덕분에 2020년 펠로톤(PTON)과 같은 고가 제품이 지난해 인기를 얻은 부분이 이를 증명합니다. 

BNPL은 1조 달러 이상으로 추산되는 대규모 산업이고 스퀘어는 글로벌 결제 기회가 10조 달러로 추산되며 BNPL은 현재 2%의 보급률을 기록할 뿐입니다.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이에 대한 이점을 깨닫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분명 커다란 기회로 보입니다.

 

이 BNPL 트렌드는 밀레니얼Z세대 소비자에게 더 매력적입니다. 이러한 젊은 고객은 BNPL 옵션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카드에 의존하지 않고 모바일로 쉽게 결제가 가능한 방식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는 2020년 작년 Visa(V) 차트에서 체크카드 거래가 신용카드 거래보다 빠르게 성장했음을 보여 줍니다. BNPL 제공 업체는 소비자가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추세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애프터 페이 기업 정보

1> 기업 역사(History)

그들은 2015년 30세의 Nicholas Molnar(글로벌 최고 수익 책임자 겸 전무이사, 공동 설립자)와 47세의 Anthony Eisen(공동 설립자, CEO)이 호주에서 설립했습니다. 둘 다 자신의 도시에서 전자 상거래 제공업체 사이에서 낮은 전환율을 발견하였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2014년 ~15년부터 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호주 내 최초의 기업 중 하나이자 "후 결제"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하기 시작한 세계 최초의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Afterpay는 2017년 Touchcorp(결제 처리 회사)와 합병되었습니다. 2017년까지 호주에 상장된 후 2018년에 BNPL 제품 설루션이 미국에 데뷔했습니다. 2018년 말, 그들은 영국의 주요 BNPL 제공업체 중 하나인 Clearpay의 주요 인수를 통해 영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그 진입 후, 그들은 유럽 전역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 BNPL 플레이어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

애프터 페이는 Affirm(AFRM)과 함께 퍼스트 무버 중 하나였고 2021년 1분기 이후 다운로드 기준으로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Klarna(KLAR)는 계속해서 지불 설루션 카테고리의 선두 주자입니다. 애프터 페이는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3> Afterpay가 돈을 버는 방법

모든 고객은 가맹점을 통해 좋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BNPL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구매를 기반으로 고정된 기간 동안 구매 금액을 지불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Afterpay 결제 소프트웨어를 상품 설명 및 결제 페이지에 통합하고 상품 가치의 4-6%를 Afterpay에 지불합니다.

 

  • AFX에 대한 가맹점 수수료(매출의 84%): SMB는 구매 금액의 4-6%를 Afterpay로 상환합니다.
  • 연체료(매출의 13%): 고객에게 지불에 대해 상기시켜야 하거나 고객이 약정 기간까지 지불하지 않을 때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이 연체료는 매출의 13%를 차지합니다.
  • Pay Now 수익(수익의 3%): 데이터 수집, 사기 탐지, 고객 식별 및 지불 설루션과 같은 B2B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Afterpay의 매출 성장

제품 개선, 판매 프로세스 및 시장 출시 전략의 결과로 매우 강력하고 일관된 매출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GMV를 더 빠르게 성장시키면서 수익은 80% 이상 성장했습니다.

 

젊은 고객층 사이의 높은 수준의 충성도는 제품에 대한 설득력이 있습니다.

 

 

스퀘어는 얼마를 지불했습니까?

인수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거래의 세부 사항을 간단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Square는 전체 인수 자금을 주식을 통해 조달할 예정이지만 1%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거래

가 현재 조건으로 종료된다고 가정하면 Afterpay 주주는 소유한 Afterpay의 각 주에 대해 Square 주식 0.375주

받게 됩니다.

7월 30일 Square 주식의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 금액은 약 290억 달러로 Afterpay의 12개월 후행 수익의 42 배입

니다. 이 평가는 거래 발표 전 Afterpay의 종가에 약 31% 프리미엄을 나타냅니다. 

 

 

스퀘어가 누릴 수 있는 이점


1> 전자상거래 + Square Sellers 및 Cash App용 오프라인 BNPL 

가장 산명 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은 Afterpay가 Square의 Seller(B2B) 및 Cash App(B2C)에 통합되어 가맹점과 소비자 간의 연결강화하고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두 엔지니어링 팀이 모두 포함되지만 Afterpay가 Square의 온라인 및 대면 결제 설루션에 쉽게 통합될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전자 상거래오프라인 판매 확장은 스퀘어에 있어서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오프라인 소매는 여전히 소매 거래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그 결과 스퀘어의 옴니채널 플랫폼(전자상거래 및 대면) 결제 설루션이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Square는 이번 인수를 통해 오프라인 커머스BNPL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며, 이는 시장에서 PYPL의 강력한 오프라인 BNPL 입지와 직접 경쟁해야 합니다.


2> Square의 판매 촉진 및 리드 생성

Square의 주요 이점은 소비자가 Afterpay 구매를 선택하면 Cash App 내에서 대출 상환 할부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Cash App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Afterpay를 사용하기로 결정한 기존 고객의 참여늘리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Square 판매자소규모 사업자매출을 늘리고 기존 판매자 생태계에 새로운 판매자를 소개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올해 초 Afterpay Half Year 보고서에 따르면 " 평균적으로 소매 파트너에게 매월 2,700만 개의 리드를 보냈으며 12월에는 4,500만 개를 보냈습니다."

3> 젊은 고객에 대한 접근은 궁극적으로 거래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Square가 Cash App 플랫폼에서 밀레니얼 세대 및 제너럴 Z세대 사이의 큰 성공을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fterpay의 평균 고객은 주로 밀레니얼 세대였습니다. 애프터 페이의 어린 고객층은 장기적이고 고객 평생 가치(LTV)가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을 어린 나이에 획득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으며, CAC : LTV는 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면 Square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Afterpay에 따르면 Z세대의 67%가 지난 6개월 동안 서비스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 LTV = lifetime Value(고객 평생 가치) / * CAC =Customer Acqusition Cost(신규 고객 유치비용)

 

4> 글로벌 및 국제적 존재감

또 다른 주요 포인트는 이들이 해외 고객이라는 것입니다. Square는 항상 특히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전 세계적으로 재정적 입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인수를 통해 호주 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Afterpay가 강력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APAC 주변에서 네트워크 웹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fterpay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에서 성공과 수익성이 입증되었습니다. 2021년 반기별 보고서에 따르면 Afterpay의 아시아 태평양 부문 조정 EBITDA 마진39%입니다. 결과적으로 Square는 이 지역의 고객 사이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더 많은 잠재적인 CashApp에 도달함으로써 국제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5> 네오 뱅크의 규모와 선택성 

스퀘어가 네오 뱅크가 되기를 요청했습니다 다. 많은 Square 투자자들이 이 요청의 잠재적 승인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성공하면 Square는 포괄적인 뱅킹 설루션을 갖게 되며 광범위한 Afterpay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제품의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BNPL 플랫폼의 옵션은 본격적인 금융기관이 되었을 때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현재 Square의

Seller SMB와 기존 Cash App(캐시 앱) 고객에게 제공되는 대출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자산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위험요인(Risk)

1> 애프터 페이가 일찍 팔린 이유는? 

어려운 질문입니다. 많은 애프터 페이 투자자들은 회사가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하고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에

대해 초기에 회사를 매각할 의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파운더스는 수익을 내고 나가기만 했을까요? 그들은 항상

Jack Dorsey와 Square를 존경했고 거래가 적절하다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미국 시장, 특히 SMB 시장에 진정으로 침투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을 가능성이 크니

다. 사람들이 계속 물어봐야 할 것입니다. 호주의 BNPL은 전 세계 시장 중 이미 성장이 고도에 이르렀을 수도 있습

니다. 이는  성장률이 정점에 이르렀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고 이는 결국 성장이 멈춘 회사를 인수하였을 경우 스퀘어에 있어서는 마이너스 효과가 될 수 도 있습니다.


2> 스퀘어가 프리미엄을 지불한 이유는? 

앞서 저는 Square가 거래에 대해 30%의 프리미엄을 지불한 뒤에 몇 가지 정당성을 제공하는 몇 가지 이유를 언급

했습니다. 그것은 제품의 품질, 설립자, 성장률 배수 및 Jack Dorsey CEO가 이 시장에 대한 국제적인 노출을 원하는 정도일 수 있습니다.

 

가치가 있는지, 더 나은 기회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은 항상 남아 있습니다. 이것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스퀘어의

경영진이 뭔가 특별한 것을 보고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특히 실적 발표가 나오기 4일

전에 거래가 발표되었음을 고려할 때 가장 그렇습니다. 그러나 Affirm의 유리한 출발과 다른 BNPL 플레이어를 고

려할 때 우리들은 애프터 페이의 인수를 걱정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3> Square가 스스로 BNPL을 유기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습니까?

페이팔(PYPL)은 대규모 인수 없이 자체적으로 BNPL 제품을 구축했습니다. 또 다른 고려 사항은 Square가 새로운

제품 관리자를 고용하고 1억 달러 미만으로 BNPL을 유기적으로 구축할 수 없었던 이유입니다. 이것은 취득 가격표보다 훨씬 낮을 것입니다. 

 

스퀘어가 인수 없이 스스로 제품을 구축하려면 그러한 광범위한 규모와 브랜드로 성공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데

년이 걸릴 것입니다. 이는 Square가 더 많은 사용자를 Cash App 생태계로 끌어들이는 방법으로 국제 밀레니얼 +

Z세대 사용자에게 접근하기를 원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4> 경쟁 심화(Shopify는 Affirm을 구매할 수 있음)

오늘날 Affirm은 여전히 ​​미국 내에서 BNPL의 주요 경쟁사입니다. Affirm이 Shopify(SHOP)에 인수되는 것은 그들의 플랫폼과 설립자 간의 강력한 시너지 효과로 인해 위협이 되는 일입니다.

 

Affirm은 플랫폼에 주요 판매자 제공업체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다수 Shopify 판매자에 대한 Shop Pay 할부는 매우 낙관적입니다. 우리는 최근 Shopify의 엄청난 성장을 보았기 때문에 Affirm이 이러한 SMB 판매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큰 기회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 업계에서 Affirm, Klarna, Perpay, Quadpay 그리고 아마도 미래의 Apple(AAPL)까지 강력한 경쟁도 예상됩니다.

 

또한, Klarna는 현재 이 업계의 시장 리더입니다. Klarna는 2020년에 530억 달러의 거래를 촉진하여 전년 대비 46% 성장했습니다. 6월에는 456억 달러 가치로 6억 39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유럽에서 더 큰 존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수 후에도 스퀘어가 쉽지 않을 수도 있음을 보여 줍니다.

 

5) Square의 주가 성과가 저조할 수 있음  

장기 투자자라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텔라닥의 리 봉고 인수 사례와 유사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텔라닥은 리 봉고와의 합병으로 인해 주식 보상 비용이 늘어나게 되면서 EPS(주당순이익)의 과도한 하락으로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지금까지 주가 성과가 좋지 않습니다,

 

스퀘어 역시 대규모 프리미엄 및 주식 거래로 인해 비용이 증가할 경우 EPS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는 단기적인 주가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Square 주주는 많은 기관 투자자가 통합이 성공할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최대 및 최종 결과에 어떻게 기여할지 평가하기 위해 몇 분기를 더 보고 싶어 할 수 있으므로 준비해야 합니다.

 

BNPL은 진화하는 산업으로 소비자들에게 뿌리내리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완전히 구체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 비교

아래는 평가 스냅숏입니다.

스퀘어 라인에서 비트코인과 일부 일회성 수익 항목을 제외하면 Afterpay가 업계 내에서도 더 나은 마진 프로필

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플랫폼 중 하나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동료보다 훨씬 더 높은 배수

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스퀘어 향후 성장 전망

애프터 페이(Afterpay)의 2021/22 매출 실행률을 추가하면 2022년 2분기까지 약 12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향후 성장률 추정치는 약 90%의 성장률을 요구합니다.

이것은 Square의 추정치로 2021년에 약 210억 달러, 2022년에 240억 달러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2021/22년에 약 50억 달러와 60억 달러의 총이익을 줄 것입니다.

 

스퀘어(SQ) 주가 전망과 알아야 할 점

 

스퀘어의 향후 주가전망은 애프터 페이의 인수가 완료된 시점에서의 실적에 의해 큰 변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식 비용 보상으로 인한 지출이 과다할 경우 분명히 EPS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며 이는 일정기간 주가 하락 및 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텔라닥 리 봉고와 같은 비용 증가가 많지 않을 경우 주가는 스퀘어의 혁신을 반영하며 오를 가능성도 있음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Square는 Afterpay로부터 상당한 양의 시너지, 규모, 네트워크 효과를 받아 캐시 앱(Cash App)과 셀러(Sellers) 플랫폼 모두를 향상할 것입니다.

 

이는 Square의 판매자와 SMB 소유주에게 윈윈을 제공하여 플랫폼에 대한 고객 전환, 평균 주문 가치, 장바구니 크기 및 신규 고객 리드/획득 증가를 위한 더 큰 옴니채널 존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것은 또한 캐시 앱 플랫폼의 고객들이 BNPL 설루션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Square가 거래에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했는지, Affirm과 Shopify의 다음 행보, 업계 내 경쟁이 Square의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Afterpay가 지금 매각하기로 결정한 이유와 같은 주요 위험을 쉽게 짐작할 수 없습니다.

결국 스퀘어가 주요 자산을 인수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요소를 결합한 핀테크 슈퍼앱
(FintechSuperApp)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a) 판매자 및 결제 솔루션 b) 4천만 개 이상의 계정을 가진 캐시앱 P2P 전송 c) 비트코인 ​​투자 d) 타이달 (Tidal): 아티스트와 기업가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글로벌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e) 고객이 대출, 당좌 예금 및 기타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뱅킹 솔루션을 통합하는 잠재적인 네오벵크(Neobank) f) 1600만 이상의 고객과 100,000명의 판매자가 자신의 조건에 따라 구매하고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fterpay의 BNPL 솔루션.

전 세계적으로 5,600만 명이 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6가지 주요 금융 시너지 효과를 모두 결합하면 금융 메가 테크 회사로 빠르게 성장할 금융 거인이 구축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지금부터 10년 후를 생각해보면, 90년대 사람들이 JPMorgan(JPM)에 대해 말했듯이 모두가 Square를 선호하는 은행으로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이 놀랍지 않을 것입니다. 주목해야 할 중요한 스퀘어의 이러한 행보가 단기간의 성과로 나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퀘어를 믿고 이해하는 투자자라면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참고>

  • 코플린 애널리스트 분석(https://app.koyfin.com/estimates/ert/eq-58ui4m)
  • The Motly Fool(https://www.fool.com/investing/2021/08/04/why-square-is-buying-afterpay-for-29-billion/source=eptyholnk0000202&utm_source=yahoohost&utm_medium=feed&utm_campaign=article)
  • Square, Inc., Afterpay 인수 계획 발표(https://squareinc2020ir.q4web.com/news/news-details/2021/Square-Inc.-Announces-Plans-to-Acquire-Afterpay-Strengthening-a nd-Enabling-Further-Integration-Between-its-Seller-and-Cash-App -Ecosystems/defaul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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